고래가 부르는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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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래노래의 사는 이야기/하루歌

삼성전자 여성임원 이현정님 강연회

고래의노래 2008. 2. 21. 13:04

- 영국본토 & 스코틀랜드 갈등
- 영국 이민자를 사귀어 보았는가
-> 영국 유학파에게 면접질문

역지사지 = 글로벌
고용자도 피고용자도 상품
EU에서는 고용이 자유롭다.
싱가폴, 호주, 뉴질랜드로는 고급인력이라면 취업이 쉽다.

● 경력계획서
일상사건을 큰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 사업계획서 구성
- Product definition (능력, 꿈, 희망)
- Target Markets (고용주) 교육기관은 검증역할
- Customer / Market requirement Analysis (업종, 조직, 지역)
- Competitive Landscape
- Development Plan
- Marketing & Sales Plan
- Maintenance Plan
- Exit Plan
- Financial Forecast

구글 mobile internet 헤드쿼터는 런던에 있다.

● Product definition
- 나는 어떤 상품인가?
(전문성 - 적성 - 라이프스타일 - 가치관)
- Understanding latent needs, not necessarily articulated needs

● Customer / Market requirement Analysis
-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라? -> 고객은 언제나 맞는가?
(IT 기업같이 빨리 변화하는 시장에서는 고객을 리드해야 함. 구글이 고객의 소리를 들었나? e-bay 사업이 고객의 목소리를 들었다면?)

● Competitive Landscape
- 한국 인사정책은 가장 낙후되어 있고 가장 덜 글로벌되어 있다.
(고객의 소리(인사팀) 얘기는 듣지 마라)
- 회사의 가치관을 심는 것이 인재교육? No!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역발상을 할 수 있나? 가 중요(IT에서는)
진화의 동력은 돌연변이다.

● Development Plan
- 어떻게 글로벌한 나를 개발할 것인가?
(꿩사냥, 지금의 시점, 위치가 옳은 것이 아니다. 근미래의 위치를 살펴야 한다)
(전주에 가면 비빔밥을 먹어라, 전주에 가서 피자를 먹은 것은 가치있는 경험이 아니다.)
=> 경력 관리의 집중 포인트를 찾아라!
이 업계가 나에게 무얼 줄 수 있나?
-> 차별회된 가치 포착만이 긴 안목의 경쟁력이다.

● Marketing / Sales Plan
- Psotioning (장단점은 포지셔닝하기 나름이다.)
- Distribution : 기존의 유통망만이 답인가? (Global)
- 6개월에 한번씩 경력계획서를 점검하고 어떤 방향으로 진화해야 할지 고민하라.

● Exit Plan
보편타당한 경쟁력이 있는 상품은 부적합한 시장에서 ㅏㄴ올 수 있는 '지유'가 있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 Financial Forecast
2인자의 참모가 될 것인가?(불유통화폐) 왓튼스쿨의 MBA를 할 것인가?(유통화폐)

가격경쟁이 아니라 가치경쟁을!

▶ 마무리
- 가치관은 왜 중요한가? (유용성 문제가 아니라 남는 건 나의 정체성)
- 나는 무엇을 주어야 하나?
- be a net Positive event for those who encountered Me (유의미한 만남을 남기는 것)
- 숨넘어가기 전에 나는 무슨 후회를 할까?
- 아이들의 인종차멸? 다른 점을 찾다찾다 기껏 나온 것
신경쓰지 마라, 오히려 내재화된다. 왕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이 아니라 왕따여도 의연할 수 있는 자존감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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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인재시장에서 과연 나의 위치는? 큰 시야에서 한번씩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었던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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