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나의 핵심 가치 본문

책모임지기/모임관련 자료

나의 핵심 가치

고래의노래 2016. 7. 7. 00:18

'연결됨'
내가 마지막까지 쥐고 있던 가치는 이것이었다.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 아직도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에서 못 벗어났구나. 혼자가 아니라고 믿고 싶은건가. 사람들하고 만나는거 좋아하는 거 아니었다고 인정했었잖아.
이렇게 한바탕 실망스런 감정이 휘몰아치고 나서 든 생각은 이건 내 소망이 아니라, 지금 상태일 수 있잖아.
연결되고 싶은게 아니라 이미 연결되어 있다는 것. 혼자 외롭다 슬프다 할 필요없다는 거.
사람들과 생명들과 온 우주와 그리고 신과..연결되어 있고 모두 하나라는 것.
그게 나에게 가장 중요하고 잊고 싶지 않고 놓치고 싶지 않은 가치인가보다.
세상의 모든 아픔과 슬픔, 고통 그리고 사랑, 즐거움까지..모두모두 딱 잘라 네 것인게 없고 나만의 것인게 없다.
그러므로 마음의 문을 열어 모든 것이 바람처럼 흐르게 할 것.
연결되어 있으므로 누군가를 혼자 울게 두지도 말 것.

내가 처음에 선택한 20가지 가치와 그 중 추린 5가지의 가치는 아래와 같았다.
나 혼자서 이루는 가치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는 가치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험 : 모험
아름다움 : <빛남>
촉진하기 : 격려, <움직이게 함>
기여하기 : 도와줌
창조하기 : 상상력
발견하기 : 깨닫기
느끼기 : 함께함
리드하기 : 대의
숙달됨 : 위대함
즐거움 : 재미있음, 축복
관련되기 : <연결됨> , 통합됨
예민함 : 공감, 지원
영적인 삶 : 수용적 태도, <깨어있기>, <신과 관련>, 경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