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치유모임-Q> 미래로 가기 위한 질문들 - 15장 마지막 단계 본문

삶이 글이 될 때/치유의 글쓰기

<치유모임-Q> 미래로 가기 위한 질문들 - 15장 마지막 단계

고래의노래 2016. 6. 30. 23:26

치유의 글쓰기 모임, 오늘도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글쓰기의 신비로운 힘을 느낀 시간이기도 했죠. '원망스럽고 미운 사람에게 편지쓰기' 처음에는 아, 할 말 없다.. 이제 괜찮아졌나봐 했는데, 감정은 제 생각이랑 많이 다르단걸 알게 되었네요.
같이 했던 말들 중 '용서'에 대한 부분이 기억에 남아요. '용서란 기대를 내려놓고 모든 상황을 열어놓아서 삶의 흐름에 항복하는 것'
'무기력한 인간이라는 걸 깨달을수록 삶을 적극적으로 살 수 있다'

의지를 갖되 흐름에 맡길 줄 아는 지혜를 깨닫길 바라봅니다.

다음주엔 드디어 치유단계의 마무리네요. 뒤를 충분히 돌아봤으면 이제 앞으로 나아가야겠죠. 아래 질문에 답해보고 다음주에 만나요~


*보내고 싶은 것
- 떠나보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이 이제까지 나에게 어떤 힘이 되어주었나? 혹은 어떤 체험과 깨달음을 주었나?
- 떠나보내려는 이유는?
- 그것에 대해 잘가라는 인사를 하고 마음으로부터 놓아준다.

*미래를 상상하라
-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모든 것들이 당신이 바라는대로 이루어진다면 당신은 어떠한 삶을 살 것 같은가?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어디 살고,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을까? 혹시 그런 삶을 사는 사람을 알고 있는가?
- 어린아이로 돌아가서 원하는 대로 삶을 꾸릴 수 있다고 상상하라. 그랬다면 당신의 삶은 어떨까?
- 열한살때로 돌아가서 미래에 무엇을 하고 싶었는지 어떤 사람이 되고싶었는지 써보자. 지금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 지금으로부터 1년 후로 가보자. 당신이 꿈꾸던 것이 이루어졌다. 그 흥분감을 친구에게 혹은 지금의 나에게 편지로 써보자.


*나의 핵심가치 찾기


1. 이미지에 있는 핵심가치 스무개를 뽑는다.
2. 그 중 다섯개를 뽑는다.
3. 그 중 딱 한개만 남긴다. (핵심가치에 충실하기위해 시간이나 노력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진짜 핵심가치가 아닌 should.)
- 내가 선택한 가치에 대해 의심하지 말고 일단 그 주제로 자유롭게 글을 써보자.
- 나의 핵심가치 실현을 방해하는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 나의 핵심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다섯가지 약속을 정해보자.

*12단계 적극적으로 살아라
-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무엇을 선택하고 싶은가? 인생의 목표들을 쓰고 그것을 위한 5년, 10년 계획을 적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