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치유모임-Q> 15장 1단계 모임 질문들 본문

삶이 글이 될 때/치유의 글쓰기

<치유모임-Q> 15장 1단계 모임 질문들

고래의노래 2016. 6. 3. 16:10

치유모임 친구들 어제 잘 주무셨나요?
언제나 그랬지만 어제 모임에서도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고 제 이야기뿐 아니라 멤버들의 이야기를 통해 저를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보살피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픈 제 욕구와 그래서 아직 자식과의 단절은 준비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제가 자식들에게 사랑받지 못할까봐 갖는 두려움이 꽤 깊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이걸 제 안에서 잘 숙성시킨 후 정리하고 다시 친구들에게 풀어보겠습니다.

어제 헤어지면서 다음주에는 다음장, 치유를 위한 단계별 접근 중 6단계까지 얘기해보자했죠.
그런데, 어제 공유할 질문리스트를 정리하면서 1단계 <과거를 파헤쳐라>의 과거를 어느 정도 깊게 들어가야하나 고민이 되더라구요. 처음에 제가 얘기했던건 일단 책을 마무리하고 심도있게 다시 얘기하자는 거였잖아요. 근데 어제 현주언니가 말했듯 이 장은 거의 이책의 핵심이니 책이 리드해주는 단계대로 깊게 나아가는게 어떨까해요. 왔다갔다하지않고 한번에 깊게 가는거죠.

1단계 과거 부분은 얘기할게 많으니 모임 한번을 할애하고 그 다음번엔 2~5단계, 그 후 6~10단계, 그 다음 11~12단계와 미래상상하기로 나아가는 게 어떨까요. 이야기의 주제와 농도?에 따라 나눠봤어요.

그래서 다음번엔 전반적인 인생돌아보기와 제가 지난번에 올린 부모와의 관계를 탐색하는 성인애착면접법을 중심으로 해보면 어떨까요. 특히나 성인애착면접법은 준숙씨의 이야기를 듣고.싶어요. 현주언니와 저는 이런 이야기를 풀 기회가 많았고 어느 정도까지는 내면에서 정리가 된듯 싶은데 준숙씨는 아직 할 이야기가 많을 듯요. 게다가 준숙씨 스스로도 인지할만큼 인식과 감정의 부조화가 있는 만큼 이 과정을 자세히 거쳐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랑 현주언니는 거드는 역할로. ㅎ

그럼 질문 리스트 갑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인생을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청년기, 장년기로 나누고 각 단계에 있었던 굵직한 사건들을 정리해봅시다. -(나중에 몸의 메세지 부분을 이야기할 때도 사용할 예정)
2. 위 사건들을 기준으로 인생 그래프를 그려봅니다. x축을 나이 y축을 행,불행 또는 긍정, 부정에너지로 했을때 어떤 그래프가 나오나요?
3. 당신의 탄생은 당신의 부모에게 축복이었나요? 당신은 어떤 분위기와 에너지 속에서 태어났나요?

아래는 성인의 애착사를 탐색하고 심리상태를 해석하는데 이용되는 면접법입니다.

1.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세요. 어디서 살았는지, 이사한 경험이 많은지, 부모님께서 무슨 일을 하셨는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할아버니, 할머니를 자주 만났나요? 할아버니, 할머니께서 당신이 태어나기 전에 돌아가셨다면 그분들에게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가족 말고 같이 살았던 사람이 있나요? 형제자매들은 같이 살았나요?

2. 기억해 낼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을 회상해 보고, 그 당시 부무님과의 관계를 그려보세요.

3. 기억해 낼 수 있는 가잘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당신의 어머니와 당신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5개의 형용사나 단어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왜 이단어를 선택했는지 질문하겠습니다.

4. 아버지에 대해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생각해 보세요.

5. 부모님 중 어느 분과 더 가까웠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른 한 쪽 부모와는 왜 같은 느낌이 아닐까요?

6. 어릴 때 화가 나거나 속상한 일이 있으면 (정서적으로 화가 났을 때, 몸이 다치거나 아팠을 때) 어떻게 했나요?

7. 부모님과 처음으로 일정 기간 떨어져 지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맨 처음 떨어졌을 때가 언제인가요? 당신은 그 때 어떻게 반응했고, 부모님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그 외에도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기억이 남아 있나요?

8. 어린 시절 부모에게 매정하게 내쳐진 것 같은 경험이나 부모가 돌봐주지 않았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즉 거부당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몇 살 때였나요? 부모님이 당신을 거부한다는 것을 느꼈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당신의 부모가 왜 그렇게 행동했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이 그렇게 느끼는 것을 그 때 부모가 알았다고 생각하나요?

9. 부모가 심하게 겁을 주었던 경험이 있나요? 맞았거나 학대받는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그런 경험이 성인이 된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요?

10. 전반적으로 당신 부모와의 경험이 지금 당신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어린 시절의 어떤 경험이 당신의 성장 과정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요?

11. 어린 시절 당신의 부모님이 왜 그렇게 행동했다고 생각하나요?

12. 어릴 때 부모처럼 가까웠던 다른 어른이 있었나요? 또 부모님 같지는 않아도 특별히 중요한 어른이 있나요?

13. 어릴 때 부모나 다른 친한 사람을 잃은 경험이 있다면 얘기해 봅시다. 성인이 되어서 소중하거나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목격한 경험이 있나요?

14. 그 외에 충격적이라고 할 만한 사건이 있었는지 얘기해 봅시다.

15. 아동기부터 성인이 되는 동안 부모와의 관계가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하나요?

16. 성인이 된 지금 당신과 부모의 관계는 어떤가요? 자주 대화를 나누거나 찾아뵙나요? 만족스럽거나 불만족스러운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17. 현재 당신이 당신의 아이와 떨어져 있게 된다면 어떤 느낌일 것 같은가요? 아이가 어떻게 될까봐 걱정해본 적이 있나요?

18. 지금부터 20년이 흘렀다고 가정하고 아이가 어떤 모습이면 좋을지 세 가지 소원을 말해 보세요. 당신이 아이에게 바라는 미래는 무엇인가요?

19. 어릴 적 경험을 통해서 배운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시 말해 당신의 어린 시절을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세요.

20. 당신의 아이가 당신에게서 어떤 것을 배우기를 바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