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치유의 글쓰기 본문

삶이 글이 될 때/치유의 글쓰기

치유의 글쓰기

고래의노래 2016. 4. 1. 23:31

글쓰기는 생각을 단순화하기위한 기록, 즉 내 밖에 보관하기.
누구나 지금 이 모습으로 살고 있는 데는 나름의 절실한 이유가 있다. 남들에게는 게으름이나 무기력함이나 비겁함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그런 인생을 살고 있는 주인공도 나름대노 하고 싶은 말이 있은 것이다.
인간이 경험하는 일에서 실패나 저주, 죄와 벌은 없다. 그 모든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청산하거나 변화시켜야할 것이 무엇이며, 언제 그렇게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신호일 뿐이다. 다시 말해 어제보다 나은 오늘, 내일로 가는 오늘만 있을 뿐 절대적인 퇴행은 없다.

치유의 글쓰기 도움 주제들

1. 죽도록 미운 당신에게
2. 오, 그건 오해였다구
3. 그 때 그 장소 그 사건.
4. 내 인생의 첫기억
5. 인생그래프 그리기
6. 내가 좋아한 연예인
7. 아이의 어떤 모습에 분노, 자극받나?
8. 무의식이 보내는 사인
  - 분노, 우울감, 짜증, 긴장감,불안,슬픔이나 서러움같은 감정에 사로잡히나? 주로 어떤 상황에서?
  - 죄의식, 수치심,열등감,외로움,의심.공포를 경험하나?
  - 습관적 행동?
  - 인간관계에서의 문제점?
  - 근육경련? 과민성증상?
  - 유난히 거슬리는 이미지, 남새,소리?
  - 인생에서 커다란 계기
  - 반복되는 꿈?
  - 사인이 될만한 것들을 정리. 왜 나에게 이런 일이?
9. 내게 하는 인터뷰
10. 보내고 싶은 것들
  - 떠나보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이 이제까지 나에게 어떤 힘이 되어주었나?
  - 혹은 어떤 체험과 깨달음을 주었나
  - 떠나보내려는 이유
  - 그것에 대해 잘가라는 인사를 하고 마음으로부터 놓아준다고 상상합니다.
11. 가족
  - 과거에 나는 가족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나?
  - 나는 가족들 사이에서 어떤 죄의식을 갖고있나?
  -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길 때 나는 ㄱᆞ다거의 어떤 감정에너지를 끌어오는가.
  - 보이는 관계와 보이지않는 관계는 무엇인가.
  - 부모가 물려준 심리적 유산은 무엇인가?
12. 핵심가치 중 스무개 토 그 중 다섯개 그중 또 한개만 남기기
  - 내가 선택한 가치에 대해 의심하지 만ㄴ고 일단 그 주제로 글써보기
  - 핵심가치에 충실하기위해 시간이나 노력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진짜 핵심가치가 아닌 should.
  - 나의 핵심가치 실현을 방해하는 다섯가지
  - 나의 핵심가치 실현을 위한 다섯가지 약속 구체적으로
13. 버스명상
14. 내영혼의 집 한 채
15. 지금 여기 나의 과제와 각오에 대해 쓰고 다른 사람에게 편지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