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Summary] 사이버 커뮤니티의 성공전략 본문

고래노래의 사는 이야기/웹 기획 이야기

[Summary] 사이버 커뮤니티의 성공전략

고래의노래 2008. 1. 19. 21:17
일반적인 커뮤니티 성공측정 요소
- 누적회원수
- 일일접속자 수
- 반복접속자수 비율(1주일 1회 이상)
- 기여자 비율 (1주일 1회 이상 글기고, 이벤트 참여)
- 구매고객 전환율
- 구매고객의 객단가
- 회원 분화정도
- 회원 프로파이르 거래프로파일, 트래킹 시스템
- 양질의 사용자 참여 컨텐츠

커뮤니티 성장을 위한 조건
1. 누구나 자유롭게 커뮤니티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토론과 정보의 공유가 자유로워야 한다.
3. 커뮤니티 운영을 참여자 중심으로 해야 한다.
4. 회원들의 의견을 커뮤니티 운영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5. 특색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
6. 오프라인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연계하라.
7. 앞의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커뮤니티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컨텐츠 매력도 약학고리
2. 회원 충성도 역학고리
3. 회원 프로파일 역학고리
4. 거래환경 제공 역학고리(제품이 다양한가?)

커뮤니티와 수익모델
1. 정액 유료회비
2. 인터넷 광고 수익
3. 이용시간, 정보 이용량에 따른 사용료
4. 전자상거래 수익
5. 커뮤니티 솔루션, 서비스 판매

비지니스 커뮤니티의 운영
- 어떤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고객과 비니지스 파트너들에게 적합한가?
- 지속적인 토론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회원들, 참여자들이 있어야 하는가?
- 기업들이 자신들의 웹 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인원과 툴들이 필요한가?
- 어떻게 온라인 상에서 이벤트를 기획하고 프로모션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 어떻게 커뮤니티의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가?
(아래는 B2C에도 똑같이 적용)
-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조정과 관리
- 온라인 이벤트 실시
- 전문가의 유지, 역동적인 회원을 발견할 수 있는 모니터링
- 뉴스레터 발간
-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 고객의견에 대한 적극적인 청취
- 측정과 보고서 작성(회원수, 방문자수, 페이지뷰, 게재글 등)
- 커뮤니티 가이트 매뉴얼 개발

http://www.smarterwork.com/ 전문가를 연결
http://www.epeople.com/home.shtml IT 프로젝트 마켓 플레이스

포레스트 리서치의 보고서에 의하면 게시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하루 2,500명의 방문객. 채팅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55,000명의 방문객의 있어야 한다.

커뮤니티 특성
- 유사한 관심사,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다.
- 회원제를 기반으로 하므로 인구통계적 데이터베이스를 자연스럽게 구축한다.
- 회원의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고착화가 관건이다.
-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컨텐츠를 생산하고 상호작용을 한다.

목적
- 거래 : 정보, 상품, 서비스를 구입하고 교환한다,.
- 관계 : 비슷한 경험의 사람들이 모여 의미있는 인관계를 형성한다.
- 관심 : 취미, 전문 분야 등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공유한다.
- 환상 : 환상과 탐험에 관한 욕구를 충족한다.

설계의 기본적인 원칙
- 성장과 변화를 고려한 설계
- 피드백 회로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 사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권한을 위임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01년 책으로 현재의 인터넷 서비스를 반영하고 있지는 못한다. 아이러브 스쿨의 성공을 예찬하며 싸이월드에게 일말의 성공가능성을 주고 있을 정도이다.

그래도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읽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