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SNS 컨퍼런스 - 초반부 본문
SNS 와 비지니스 기회 - 사이람 대표 김기훈-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이어주고자 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인터넷 초기부터 존재했다.
- www.sixdegrees.com
- www.planetall.com
- 초기 싸이월드 (99년)
: 99년 오픈 당시 싸이월드의 초기 모습은 "사람을 찾고" 사람과의 관계를
10촌까지 확장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였다.
서비스의 부제도 "싸이월드에서 그리운 사람을찾아드립니다.. 싸이월드는 사랑을 싣고..."
==> 여기에 미니홈피라는 퍼스널 미디어를 추가하면서 성공하게 됨.
커뮤니티는 전통적 커뮤니티 -> 결사체적 커뮤니티 ->개인형 커뮤니티로 바뀌고 있다.
개인끼리의 관계는 맺어질 "꺼리"가 있어야 하며
그 중 가장 좋은 꺼리는 "자기표현"이다.
퍼스널 아이덴티티를 Pulish 할 수 있는 퍼스널 미디어
-> 관계가 선순환 구조를 이룸
-> Collective Intelligence로 변화시킬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주요!!!!!
사람들을 연결할 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요구한다 :
- 내가 이 사람을 믿을 수 있을까?
- 내가 이 사람과 안전한 교류를 할 수 있을까?
- 주어진 네트워크 안에서 이 사람의 평판은 어떤가?
- 누가 이 사람을 보증하는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신뢰, 평판, 현황은 사회적 매커니즘에 기반한다.
- 사용자와 그들의 활동을 순위화
- 거래를 순위화
- 관계를 규정
- 프로필 페이지에 활동도를 표시링크
소셜 네트워크과 검색 2.0 - 전병국 검색엔진 마스터 대표
검색의 문제점
1. 정보과잉
2. 정보 신뢰성 : 작성자의 프로필 또는 평판이 명확해야
3. 반복되는 노력 : 엎서서 시행착오를 겪은 사람의 경험을 내가 왜 또 겪어야 하나
4. 최신 정보의 반영 : 시간이 지날수록 링크를 더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래전 정보가 상위에 노출(구글)
5. 사각지대 : 각 검색 엔진들이 찾는 데이터 범위가 동일..
사람들은 아직도 검색의 카테고리화를 더 선호한다 (시각화된 map view는 사용빈도가 낮음)
개인화의 실패
1. 무슨 뜻이지?
2. 왜 이런 행동을 하는걸까?
3. 지금도 이걸 원할까?(이혼했는데 결혼기념일 챙겨주면 짜증남)
4. 이렇게까지 입력해야 하나? (나에대해 말하라는 게 너무 많아...-> 인크루트의 강점될 수도)
5. 감시당하는 느낌
6. 다른 사람은 뭘 볼까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음
성공한 개인화는 : 날씨, 증권, 뉴스 뿐....(단순하고 변화폭이 적은 정보)
개인화와 공통정보는 한 화면에 두는 것이 안전하다.
http://mindset.research.yahoo.com/
: 의도를 쇼핑과 리서치로 구분, 프로필에 따라 추측할 수도 있다.
소비자들의 변화
AIDMA -> AISAS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네트워크는 소속, 관계 중심에서 이슈와 관심을 중심으로 재구성되고 있으며 네트워크의 성격이 점차 느슨해지고 있다.
키워드는 욕구이며 사람자체가 되어가고 있다.
예비군복만 입으면 인성이 평균적으로 변화하는 경험 -> 예비군같은 서비스를 만들면 대박이다!!
검색에서의 허브
1. 필터링(보지 않아도 되는 것)
2. 의제설정 (봐야 되는 것)
3. 네트워크 동기화
내 "경험"을 어떻게 검색 내에 소화시킬 것인가!
네이버의 검색은 주요 키워드의 경우 깔끔한 카테고리화를 통해
원하는 결과에 대한 쉬운 접근을 가능하게 하지만,
롱테일 키워드로 넘어갈수록 힘이 빠지고 딴 말을 해대기 시작한다.
미국의 SNS
1. www.myspace.com
3. www.bebo.com
9. www.hi5.com
13. www.orkut.com
16. www.buzzner.com
17. www.migen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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