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07.07.25 스터디] 디지털 컨텐츠 본문

고래노래의 사는 이야기/웹 기획 이야기

[07.07.25 스터디] 디지털 컨텐츠

고래의노래 2007. 7. 25. 20:22

디지털 컨텐츠

디지털 인프라
- 이도통신 3200만
초고속 인터넷 1000만
디지털 TV 100만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 무한복제
- 복제 비용 저렴
- 보관이 용이
- 복사본의 품질이 원본과 도일
-> 아날로그 컨텐츠의 한계를 극복함

정부차원에서 10대 성장동력의 하나로 지정

양적성장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현황
- 대규모 자본에 종속되고 있음 (공공의 이익에 반할 수 있음)
- 공유와 참여에 대한 대중의 인식 확대

문제점
- 불건전 컨텐츠의 필터링
- 글로벌 경쟁력 갖춘 컨텐츠 필요

인크루트는 컨텐츠 유통에 집중
* 사회적 관점
- 정보비대칭 해소
- 국가의 인적 자원의 활용 극대화
- 취업에 대한 사회적 비용 절감

* 기업의 이윤추구
-원활한 유통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유통통제를 통한 것이 아닌..)
- 컨텐츠의 유동기한 연장, 소비고객 발굴

*원활한 유통 위해!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컨텐츠를 유려하게 흐르도록 유도(잘 노출..)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컨텐츠 발굴
- 우리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 고객 발굴

디지털 컨텐츠 보호기술
- watermatking
(컨텐츠 제작자가 컨텐츠에 보이지 않은 구부느 코드, 데이터를 집어넣는 것 : 워터마크를 인식할 수 있는 툴을 통해 )
- Fingerprint (구매자 정보를 삽입 : 보이지 않게 코드로 삽입, 사용은 워터마크 프로세스와 동일)
-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 - 컨텐츠 자체 속성에 대한 정보 삽입 : 디카사진에 대한 정보보기와 같이)
- DRM (Digital Right management) - 사용을 통제하기 위한 기술 : 워터마킹이든 핑거프린트든...해당 구너리를 가진 사람에게만 구너한을 주는 기술을 칭함.
플래시 기반의 DRM 기술은 최근에 나옴
>> 보호기술은 유통을 제약할 수 있다.

기존의 산업과 사회를 관찰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