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MOM CEO> - 전업주부, 사고의 전환 본문

엄마로 사는 이야기/육아서, 유아용품 리뷰

<MOM CEO> - 전업주부, 사고의 전환

고래의노래 2008. 12. 22. 17:28
Mom CEO - 10점
강헌구 지음/쌤앤파커스

윤우를 임신하고 몸이 안 좋아져서 일을 그만둔지 이제 반년이 넘어간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무척 힘든 일이다.
그런데 이럴 때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나중에 더 힘들어질 것이 너무나도 뻔해서
"나"를 제대로 정립하기 위한 시간이, 그러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했었다.

"엄마"를 가족의 CEO로 재정의하고 그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책 MOM CEO
언제 다시 직장에 나가게 될 지 모르겠지만, 워킹맘이 되든 전업주부가 되든, 가족 안에서, 또 밖에서 계속될
"나의 역할"이란 걸 재정비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북.

아래는 책이 제시해준 숙제들.
이걸 나만의 방법들로 채워나가는 것이 올해의 과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의 가족이 하나의 비전 공동체를 이루게 하기 위해 내가 생각해 볼 수 있는 방안은...
- 윤우 결혼 전에 함께 30개 국가를 여행하며 가족의 미래 모습에 대해 끝없는 대화를 나누는 것
- 가족이 용돈을 아껴 매월 일정 목표애을 자선단체에 보내는 것.
- 가족이 매년 읽은 책의 페이지 수가 함계 3만 페이지를 초과하게 하는 것.
-

맘 CEO,가 되기 위해 우선 나 자신이 글로 쓴 구체적인 비전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내가 해야 할 첫 준비는
- 비전을 기록하는 나만의 은밀한 노트를 준비하는 것
- 서전에 가서 비전을 기록하는 워크북 같은 것을 찾아보는 것
- 이미 기록해둔 나의 비전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

가족 간의 대화가 단절되지 않게 하기 위한 나의 전략은
-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가족 전원이 참석하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
- 가족 모두가 한마디씩 할 수 있도록 토의 주제를 계속 상정하는 것
- 거실에 가족 알람판을 설치하는 것
- 어떠한 경우에도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 아이를 비교하지 않는 것
- 하루에 한 번씩 구체적인 칭찬을 하는 것

내가 아이들과 꿈을 커뮤니케이션하는 인상적인 방법은
- 중요한 기념일에 선물과 함꼐 편지를 전하는 일
- 내가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들어있는 책을 사주는 일
- 영화나 연극을 함께 보고 토론하는 일

아이에게 삶의 현장을 보여주는 나의 방법은
- 삶의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을 일게 하는 것
-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부딪쳐보게 하는 것
- 혼자 여행하며 스스로 깨우치게 하는 것

나는 내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기 위해
- MBTI 또는 애니어그램 등과 같은 심리검사를 활용할 것이다.
- 학교 및 학원 선생님과 의논할 것이다.
- 스스로 발견하도록 아이들에게 맡길 것이다 .

코칭 스킬을 개발하기 위해 나는
- 엄마들을 위한 비전교실을 찾아갈 것이다.
- 20권의 관련서적을 탐독할 것이다.
- 코칭 기술을 함께 연구할 인터넷 동호회에 가입할 것이다.

내가 지금 시작해야 할 코칭 프로그램은
- 대화법 지도
- 예절 지도
- 시간관리 지도
- 학습법 지도
- 독서 지도

내 아이가 극복하기를 바라는 두려움은
-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
-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두려움
- 물에 대한 두려움

나는 나의 100가지 진짜 소원을 적어서
- 냉장고에 붙여둘 것이다.
- 휴대용 수첩에 적어둘 것이다.
- 휴대전화에 입력해둘 것이다.

나는 꿈을 잉태하는 영상여행을 시도하기 위해
- 기차를 탈 것이다.
- 좌욕을 할 것이다.
- 호수나 강변 또는 바닷가를 산책할 것이다.

나는 내가 작성한 마법의 문장을 (나는 ~~~라는 꿈이 있습니다.)
- 하루에 한 번씩 소리내어 읽을 것이다.
- 테이프에 녹음해서 운전할 때마다 들어볼 것이다.
- 블로그에 올릴 것이다.

내가 마련할 수 있는 생각시간은
- 매년 여름 휴가철의 3일
- 매월 온전한 하루
- 매일 새벽 한 시간

* 지금까지 살면서 너를 가장 너답게 만들어준 사건은 뭐였니?
*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돈보다 더 중요한 것 세가지만 말해볼래? 그 순서는?
* 현재 지구촌 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 중에 가장 심각한 건 뭐라고 생각하니?
* 너는 어떤 방법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니?
* 너에게 만약 그런 영향력이 생긴다면, 너는 네가 살아갈 이 세상을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니?
* 너는 태어날 때부터 어떤 소질, 특기, 적성, 강점을 타고 났다고 생각하니? 남들은 뭐라고 말하니?
* 너는 그 특기, 적성 강점을 어디에다 사용할 작정이니?
* 네가 작성한 100가지 진짜 소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다섯가지만 말해볼래?
* 네가 작성한 "나에게는 ~ 꿈이 있습니다." 그 문장 좀 읽어볼래?
* 시사만화 딜버트의 작가 스콧 애덤스처럼 네가 하루에 15번씩 같은 문장을 쓴다면 그건 무엇이겠니?

> 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을까?
>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있을까?
> 어떤 재능을 갖고 있을까?
> 어떤 사명감을 갖고 있을까?
> 비전을 무엇일까?
(바로 대답하지 못한다면 구체적인 보기를 주어서 선택하게 함)

아이에게 기억에 남는 선물을 전할 수 있는 날은
- 중학교에 입학하는 날
- 아이의 열다섯 번째 생일
- 성년의 날

우리 가족의 사명선언문을
- 고급액자에 넣어서 거실 한 가운데에 두겠다.
- 집안의 모든 침대 머리맡에 붙여두겠다.
- 식탁 옆 벽면에 붙여 두겠다.

진로에 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가기 위해 나는
- 관련분야의 사람들과 꾸준히 접촉할 것이다.
-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다.
- 관련된 뉴스와 신간서적에 항상 관심을 두고 스크랩해둘 것이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될 비전 섬포식의 날을 갖게 해 줄 것이다.
그리고 그런 기회는
- 전문캠프를 통해
- 집에서 나름대로
- 학교나 교회에서
마련할 것이다.

나는 아이들이 비전 바이러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비전있는 리더들이 개최하는 강연회나 캠프에 참가시킬 것이다.
- 비전있는 리더들과 편지를 주고 받게 할 것이다.
- 그들의 사인을 받아두게 할 것이다.

몸으로 비전을 선포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 달리기, 등산, 자전거, 수영 등과 같은 운동 프로그램
- 섭생 프로그램
- 옷차림

아이들이 작은 실패를 털어내게 하는 내 나름의 방법은
- 가족이 함께하는 피자 또는 통닭 파티를 여는 것이다.
- 가족이 함께 쇼핑에 나서는 것이다.
- 함께 운동을 하며 땀을 흘리는 것이다.

아이의 실수를 지적하기에 앞서 내가 입버릇처럼 먼저 던지는 한마디는
- 넌 나의 가장 큰 자랑이란다.
- 네가 있다는 사실이 나를 얼마나 행복하게 하는 지 알지?
- 넌 지금까지 정말 잘 해 왔다.

* 나의 긍정 목록을 작성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