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웹어플리케이션 컨퍼런스 - 2007년 6월 본문

고래노래의 사는 이야기/웹 기획 이야기

웹어플리케이션 컨퍼런스 - 2007년 6월

고래의노래 2008. 1. 18. 13:15

어제 웹어플리케이션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처음으로 개발자들을 메인대상으로 하는 컨퍼런스에 참여하는거라 하나도 이해되지 않고 멀뚱히 있다오면 어쩌나 걱정이 많았는데, ^^;;

다른 웹 2.0 컨퍼런스들에 참여했을 때와는 다른 실제적인 자극들을 느끼고 돌아올 수 있어서 아주 재미있었습니다.

REST, JASON 요런 말도 처음 들어보고, FLEX, AIR 요런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

(집에 돌아와서 요런 말들 찾아보기에 바빴습니다. 자극이 됐을 만 했지요. ^^)

 

오전 세션은 주제에 따른 개별 워크샵 참여로 이루어졌는데

저희는 <오픈 API 와 매쉬업 따라 잡기> 워크샵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듬성듬성 이해하고 받아적은 내용들을 공유하기에는 심하게 모자라고요

발표자들이 발표하면서 추후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때 방문해달라고 한 주소들 공유하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발표자료 다운로드

http://webappscon.com/Speaker/Presentation

 

오픈 API

http://dna.daum.net/apis (다음의 오픈 API 관련)

http://openapi.naver.com/index.nhn (네이버의 오픈 API 관련)

http://mashupkorea.org/ (다음과 네이버의 매쉬업 경진대회, 수상작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메일 EXPRESS : 한메일이 확~ 바뀐다고 합니다. 익스플로러 7의 탭 개념을 도입!

http://daummail.tistory.com/?page=2 (종이로 데모영상을 촬영해놓았습니다. 재미있는 방법! 시도해보고 싶네요)

http://mail.daum.net/hanmail/event/HanmailExpress/preHanmailEX.html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다음에서 이번에 오픈아이디를 적용한다고 하네요.

다음 블로그 주소를 기반으로 기본 오픈아이디를 제공한다고도 하니, 다음이 땡! 하면 오픈 아이디가 한번에 200만개가 뿅! 생긴답니다.

인크루트에 오픈 아이디를 적용하게 된다면 이력서의 문제 때문에 실명인증이 화두가 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오픈 아이디 프로바이더들이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명확인 모듈을 붙이거나 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대부분 낙관적.

 

문서공유 사이트

http://www.thinkfreedocs.com/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늦게 알게 된 사이트입니다. ^^;; 각종 오피스 파일들에 대한 웹페이지 컨버팅을 지원하고

이를 썸네일로도 보여주고, 공유하고, 보내고아주 유용해 보이는 서비스였습니다.

문서공유와 커뮤니티 기능은 추후 소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인크루트의 자료실이나 인맥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언가..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 데니스황~ 꺄아!

이번 컨퍼런스의 하이라이트!(제 생각.--) 데니스 황~~~

구글의 글로벌 운영사례에 대해 발표하셨습니다.

발표 내용 중 재미있었던 부분 중 아래처럼 모니터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눈 움직임을 캐치한 것이 있었는데요.

마치 열섬처럼 벌게진 좌측 상단 화면! -0-;;;

그 아래 빨간 선 아래는 스크롤이 필요한 페이지의 부분인데 이 부분으로는 왠만하면 움직이는 않는다고 하네요.

스크롤을 이용해 움직임을 시도하기 전에 한 번 쳐다보는 곳이 오른쪽 상단(약간 하늘색을 띄는) 이라고 합니다.

이에 기반하여 중요한 내용은 화면 윗부분에 배치한다고 하네요.

본래 좌측 상단이 Hot Spot 인 건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저렇게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하니 새로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캬캬캬 마지막으로 데니스황과의 사진~~~

얼굴이 정말 작고 피부도 고우시더군요...ㅠ 근데 정말 제가 앞에 많이 있었기 때문에 얼굴이 커진 것 뿐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