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부르는 노래

[스크랩]일본의 대표적인 Social Network 서비스들... 본문

고래노래의 사는 이야기/웹 기획 이야기

[스크랩]일본의 대표적인 Social Network 서비스들...

고래의노래 2008. 1. 18. 09:14

일본의 대표적인 Social Network 서비스를 소개한 내용이 있네요. Mixi , GREE , 기누가사 , UUME , recommuni 등의 서비스 내용 및 주요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정리했지만 번역기로 번역을 하다보니 조금은 어색한 내용이 있네요..^^쩝.

 

1. Mixi


"mixi"는, 일본에서 최대의 사용자수를 뽐내는 social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Comment를 붙일 수 있는 일기 기능, 같은 취미를가진 사람과 교류를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 오프회의 개최에 도움이 되는 이벤트 기능 등, 커뮤니티를 위한 기능이 많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톱 페이지에는 등록한 친구의 일기나, 참가하고 있는 커뮤니티의 게시물 등의 갱신 정보가 리스트화 되고, 자신에게 관련된 친구, 아는 사람등의 커뮤니티의 최신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휴대 전화에 대응했던 "mixi 모바일" 기능도 서비스되어 언제든지 mixi의 갱신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mixi의 특징은 사용자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족적기능(통계기능)"입니다. 사용자의 톱 페이지나 일기로 액세스 해 온 사용자의 로그가 기록되고, 누가 보고 왔는지 알수 있습니다. 발자취를 더듬거나, 족적을 남긴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들이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여성을 의식한 서비스명이나 사이트 디자인을 채용. 실제, 여성인 참가자수는 많다고 한다

 

"족적기능" 로그뿐만 아니라 액세스수도 기록 되어 있다. 설정한 액세스수에 달했을 때 메일로 알려 준다「 족적 통지 메일」기능도 제공된다. 


- 서비스명: mixi http://mixi.jp/

- 서비스개시 및 회원: 2004년 2월 개시/15만명

- 참가방법:초대제


2. GREE


개인으로 운영·개발이 행해져 있는 social 네트워크 서비스"GREE"는 친구와의 관계나 인상을 기입하는 "소개문" 에 중점을 두고 인터넷상에서 친구와 친구의 관계를 보다 강하게 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때문에 본명이나 출신교나 근무처 등 실제의 정보를 등록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고, 실생활의 교우 관계를 기초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다면 GREE가 최적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주요 기능으로서는 커뮤니티 기능, 추천 상품을 소개하는 리뷰 기능, 모든 사용자가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기를 쓸 수 없습니다만,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구역의 내용을 표시하는 기능에 의해 날의 사건을 GREE내에 공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의 출신교를 등록하는 기능도 갖춰지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만나지못한 동급생과의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친구나 커뮤니티 등을 묻지 않아 회원이라면 누구라도 투고·열람이 가능한 다람쥐 T구기능(게시판)을 탑재. 이벤트나, 팝니다 / 사는 등의 고지를 널리 전할 수 있다 출신교를 등록해 동급생을 찾을 수도 있다. 동급생수 랭킹에서는, Seminar의 명부를 GREE에 만들고 있다고 하는 게이오우 의숙 대학이 당도츠에 1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 서비스명: GREE http://www.gree.jp/

- 서비스개시 및 회원:2004년 2월 개시/10만명

- 참가방법:초대제

 

3.기누가사


서비스명뿐만 아니라 문체나 캐릭터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Social 네트워크 서비스가 "기누가사"입니다. 기누가사는 프로필을 등록할때 자신이 무슨 철인(鐵人)인지 등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필 등록은 자신의 인상을 정하는 항목입니다.(네이버의 블로그에서 자신의 서비스를 지정하는것과 비슷)


기누가사의 특징은 풍부한 기능에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하여 부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uction 사이트 「빗다즈」(http://www.bidders.co.jp/) 의 등록물품 정보 표시 기능, 「음로그」(http://otolog.jp/)의 제휴를 통한 개인컴퓨터에서 재생하고 있는 곡을 net에서로 공개할 수 있는 기능 이외에 「MSNmessenger」 의 멤버 리스트를 이용한 일괄 초대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대제이지만 렌탈 서버 서비스인「러 re POP」 ,부로구사비스의 「JUGEM」 ,뉴스 배신 서비스 「mypop」 에 가입하면 기누가사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톱 페이지을 보면 자료적인 이미지를 느껴 버리는기누가사이지만, 기능 풍부함은 다른 추종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하는 패기를 느낄 정도 「음로그」의 기능을 도입하면, 우측에 퍼스널 컴퓨터로 재생하고 있는 곡이름이 표시된다. 현재는 애플사의 iTunes